요약 내용
치히로 가족은 원래 살던 곳을 떠나 시골로 이사를 가던 중 숲속에서 길을 잃습니다. 치히로 가족은 정체불명의 터널과 마주하게 됩니다. 치히로는 무섭다며 가고 싶지 않다고 하지만, 치히로의 부모님은 걱정 말라며 치히로를 안심시킨 후 함께 터널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터널 밖에는 넓은 테마파크의 잔해가 있었습니다. 이때, 치히로의 부모님은 맛있는 음식의 냄새를 맡게 됩니다. 한 가게에 먹음직스럽게 음식이 차려져 있는 것을 보고 부모님은 음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부모님은 치히로에게 같이 먹자고 권하지만, 치히로는 이를 거부하고 테마파크 안을 구경하게 됩니다. 치히로는 온천탕을 발견하게 되고 온천탕을 가기 위해 다리를 건너려고 합니다. 이때, 하쿠를 만나게 되는데 하쿠는 여기 오면 안 된다고 어두워지기 전에 돌아가라고 하며 강 건너로 뛰라고 합니다. 밤이 되면서 테마파크 안에 조명이 켜지고 알 수 없는 존재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부모님을 데리러 갔던 치히로는 돼지로 변해버린 부모님을 발견하게 됩니다. 치히로는 돌아가려 하지만, 이미 길은 강으로 변해버렸습니다. 또한, 치히로의 몸이 투명하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하쿠는 투명해지고 있는 치히로에게 이 세계의 알약을 치히로에게 먹이고 치히로는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쿠는 치히로에게 부모님과 함께 이곳에서 나가기 위해서는 이 세계를 지배하는 마녀 유바바와 계약을 맺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쿠가 알려 준 가마 할아범과 린의 도움으로 유바바를 만날 수 있게 된 치히로는 운 좋게 계약을 맺게 되는데, 치히로는 본인의 이름을 뺏기고 센 이란 이름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온천탕에서 일하게 된 치히로는 모두가 꺼려 하는 오물 신을 맡게 되었는데, 오물 신의 몸에 뭔가가 박혀있는 것을 발견한 치히로가 그것을 빼게 되자 엄청난 쓰레기가 나오게 됩니다. 알고 봤더니 오물 신이 아닌 강의 신이었습니다. 강의 신은 치히로에게 감사의 마음으로 경단을 선물해 줍니다. 그 시간, 하쿠는 유바바의 명령으로 유바바의 언니 제니바의 도장을 훔쳐서 달아나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큰 부상을 당한 하쿠에게 치히로가 강의 신에게 받은 경단을 먹이니, 하쿠가 제니바의 도장을 토해냈지만 의식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치히로는 그 도장을 다시 제니바에게 돌려주기 위해 제니바에게 향하게 됩니다. 제니바의 집에 도착한 치히로는 사죄의 말을 전하며 도장을 돌려주게 됩니다. 이때, 몸을 회복한 하쿠가 치히로를 데리러 오고 용으로 변한 하쿠의 등에 탄 치히로가 하쿠의 진짜 이름을 기억해 냅니다. 사실, 하쿠는 강의 수호신이었으며 어렸을 적에 강에 빠진 치히로를 구해준 적이 있었습니다. 다시 온천으로 돌아온 치히로는 유바바가 수많은 돼지들을 보여주며 이곳에서 부모님을 찾으면 집으로 보내준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치히로는 이곳에는 부모님이 없다고 합니다. 정답을 맞힌 치히로는 결국 부모님과 함께 원래의 세계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가
단순하게 보면, 한 소녀의 성장 스토리라고 보일 수 있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는 단순한 성장 영화가 아니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어렸을 때의 모습보다 크나큰 성장을 했다기보다는 어떤 것을 잘 조절하고 참을성이 생긴 능숙한 상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히로가 성장했다고 보기보다는 치히로가 원래 가지고 있었던 능력이 발현되었다는 것이 더욱더 맞는 설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몇몇의 현실 비판적인 장면도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치히로의 부모님이 주인장도 없는 가게에서 동의도 없이 음식을 게걸스럽게 먹는 장면이 현재 시대에 어른들의 욕망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녀 유바바가 치히로 그뿐만 아니라 그 세계에서 일하는 존재들의 이름을 뺏는 모습이 마치 현재 사회에서 어른들이 아이들의 주체성을 빼앗아 아이들이 주체성 없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낸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물의 신이 찾아왔을 때 다들 꺼려 하다가 고급 신인 강의 신으로 변화했을 때의 직원들의 태도가 변하는 모습은 현재 시대에서 볼 수 있는 과시욕을 풍자하는 모습 또한 보입니다. 단순한 애니메이션이 아닌 여러 가지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면서 영화를 보는 재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은 큰 틀은 해피엔딩이라는 애니메이션의 기본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이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기 때문에 대중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행에도 성공하였으며, 글로벌 흥행 1억 달러 이상의 쾌거도 거두게 되었습니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에 대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감독 중 가장 유명한 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는 20,30 대 한국 사람들 중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알려진 작품으로는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모노노케 히메,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이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대부분 평화주의적인 성향을 많이 띠며 해피엔딩을 주로 그린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특히, 콘티를 세세하게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기획, 시나리오, 레이아웃, 콘티 등 전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 다 참여하기 때문에 본인의 개성과 스타일이 더욱 영화에 잘 드러난다. 또한, 거의 모든 작품에서의 주인공이 어린아이이며, 악한 역할의 캐릭터라 할지라도 미워할 수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로 표한한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평화주의이기 때문에 전쟁에 대해 영화에서 비난적인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캐릭터들과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영화 OST, 해피엔딩 스토리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동심으로 돌아가게끔 만드는 능력이 있는 감독인 것은 확실하다. 팍팍한 현실 속에서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는 우리에게 위로를 건네주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