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주인공인 유미(안나)는 가난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어렸을 때부터 똑똑하고 잘하는 것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학 입학에 실패한 이후 부모님께 실망을 안겨드리기 싫어 상위권 대학에 합격했다고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이 거짓말이 시작의 불씨가 되어 거짓말을 감추기 위해 더 큰 거짓말을 하게 되면서 남의 인생을 훔쳐서 살아가게 됩니다. 이현주는 유미가 일했던 미술관의 상사로 유미와는 정반대로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부족할 것 없이 자라 안하무인인 성격입니다. 또한, 유미가 동경했던 삶의 주인공으로써 유미가 이현주의 학력과 이름을 훔쳐 살아갑니다. 하지만, 부족할 것 없이 자랐기 때문에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없었던 이현주는 위기에 처하게 되고, 안나에게 이름과 학력을 빌려주는 대신에 대가를 요구합니다. 최지훈은 유미의 남편이며, 유망한 기업의 CEO이며 정치인이 되기 위한 야망을 가진 사람입니다. 본인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이 수단과 방법에는 유미 또한 예외가 없습니다. 한지원은 유미의 대학교 선배로써 유미가 거짓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입니다. 한지원은 유미가 거짓말을 하는지 모르고 유미의 삶을 부러워하는 존재로 나옵니다. 또한, 남에게 곁을 잘 내어주지 않는 유미에게 유일하게 친밀한 존재로 그려지는 사람입니다.
내용소개
유미는 양복집을 운영하는 아버지와 말을 못 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가난하게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유미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재능이 뛰어났습니다. 수능을 얼마 남기지 않은 날, 유미에게 큰 시련이 닥쳤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교제 사실을 들켜 어쩔 수 없이 서울로 강제 전학을 가게 되었고 결국 잘 적응하지 못해 수능을 망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에게 실망감을 안겨드릴 수 없었던 유미는 목표한 대학에 합격하였다고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함께 하숙생으로 지냈던 지원까지 의도치 않게 속이게 되어 지원의 권유로 유미의 목표 대학의 교지편집부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다 같은 학교 선배와 결혼을 전제로 유학을 가려 합니다. 하지만, 선배의 엄마에 의해 거짓말이 들통나게 되어 유학을 가지 못하게 됩니다. 동시에 유미의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유미는 이제 거짓 생활이 아닌 본인의 진짜 삶을 살아보려 합니다. 유미가 취직한 미술 갤러리에 이현주라는 작은 이사의 시중을 들게 됩니다. 이현주는 부유한 집안에 예쁜 외모, 미술 공부로 유학까지 다녀온 엘리트 집안이었습니다. 유미는 이곳에서 일을 하다 배려가 없는 그들의 모습에 화가 났고 현주의 개인정보, 여권을 챙겨 그대로 도주해 버립니다. 이후 유미는 이안나로 개명하게 됩니다. 현주의 미국 이름이 안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몇 년 후에 지원에게 전화하여 취업자리를 부탁하고 유미의 스펙과 학위는 현주의 스펙과 학위로 채워 넣습니다. 그렇게 안나가 된 유미는 입시 학원에서 일을 시작하다 대학교 강사 자리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소개로 최지훈을 만나게 되고 서로의 성공을 위해 사랑 없는 결혼을 하게 됩니다. 결혼 후 평소대로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그곳에서 현주가 유미 앞에 나타나게 됩니다. 현주가 유미가 자신의 학력과 이름을 빌려 호화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눈을 감아주는 대신 30억 원을 달라는 요구를 합니다. 현주는 그동안 투자 실패로 30억의 빚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유미는 30억의 돈을 마련해 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얼마 후 이현주가 자살했다는 뉴스 기사가 보도가 됩니다. 이에 이상한 낌새를 느낀 유미는 최지훈을 떠보는데 최지훈은 이현주가 겁도 없이 본인에게 연락했다고 합니다. 즉, 최지훈이 이현주를 살해하고 자살로 위장한 것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미의 거짓말도 모두 알고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최지훈은 사실혼 관계의 여자가 있고, 아들은 자폐가 있는데 미국에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유미는 한지원에게 이안나 최지훈의 비리가 담긴 USB 메모리를 건네주게 됩니다. 최지훈과 함께 최지훈의 아들을 데리러 간 유미는 한지원이 최지훈의 비리를 터뜨릴 수 있도록 시간을 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지훈은 유미가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는 핑계로 그녀를 미국에 위치한 요양원에 보내버릴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본능적으로 위험한 상황임을 알아차린 유미는 요양원으로 향하는 차 안에서 사고를 일으킨 후 최지훈이 있는 차량에 불을 지르고 도주를 합니다. 몇 년 뒤, 인적이 드문 캐나다의 숲속에서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유미의 모습을 보여주며 작품의 결말이 맺어집니다.
후기 및 평점
드라마 안나는 총 6편으로 구성되어 쿠팡 플레이에서 2022년 6월에 공개되었습니다. 친밀한 이방인이라는 소설 원작으로 그려진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초반에는 유미의 거짓말은 부모님을 실망시켜드리기 싫어서 하는 거짓말이었지만, 점차 유미의 욕망이 커짐으로써 스스로가 거짓말을 하는데도 인지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릅니다. 결국, 거짓말은 계속 거짓말을 만든다는 내용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유미의 주변 인물 중에 유미가 이현주와 한지원 둘과 함께 있을 때의 모습이 다르게 표현이 되는데 이현주는 유미가 동경하면서 거짓말을 하게끔 만드는 인물이라면, 한지원은 함께 있음으로 안나가 아닌 유미의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또한, 최지훈이라는 인물은 거짓말이 초반에는 크나큰 성과를 이룬 것처럼 보이겠지만 결국엔 파멸이라는 결과를 불러온다는 점을 알게 해줍니다. 이렇듯 드라마 안나는 화려한 연출보다는 주변 인물과의 관계성을 집중적으로 그려나간 작품입니다. 또한, 결국엔 유미가 다시 원래의 본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거짓은 언젠가는 무너진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작품입니다. 배우들의 연기 또한 이 작품을 보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 기준으로 5점 만점에 4.5라는 높은 평점을 받은 드라마입니다.